여기에 기계

로봇 디버링/다이캐스팅 시스템의 선두주자 ‘이루FA시스템’ 본문

산업뉴스/기업탐방

로봇 디버링/다이캐스팅 시스템의 선두주자 ‘이루FA시스템’

여기에 2013. 10. 31. 16:35
3.png
이루FA시스템 성병일 대표

Q. 이루FA시스템의 노하우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로봇 시스템은 무엇인가.
A. 당사의 자랑은 디버링, 다이캐스팅 자동화 분야이다. 디버링 분야의 경우 대기업 완성차 1차 협력사에 매년 2~3라인씩 납품하고 있으며, 현재 제작 중인 독일계 완성차의 부품에 대한 디버링 시스템은 2015년까지 총 12라인을 수주, 현재 2라인을 납품한 상태이다. 특히 이 디버링 시스템의 경우 비전을 통해 형상 및 위치를 확인하고, 해당 데이터로 로봇이 디버링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으로, 티칭 방식으로는 절대 구현할 수 없는 로봇 시스템이다. 

Q. 로봇 디버링 시스템이 수작업보다 얼마나 효율이 높은가.
A. 자동차 부품과 같은 3차원 형상에 대한 디버링의 경우 통상적으로 하나를 수작업할 때 2시간가량이 소요되는 반면, 당사의 로봇 디버링 시스템은 동일한 제품을 개당 180초만에 작업이 가능하다. 

Q. 쿠카로보틱스의 로봇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유가 있나. 
A. 3D 데이터를 로봇에 적용하기 위해 다양한 로봇메이커와 협의했고, 그 결과 로봇의 반복정밀도, 데이터 적용 시의 편의성 등에 있어 쿠카로보틱스가 가장 적합했다.
현재는 연간 50여 대 이상의 로봇을 사용하고 있으며, 당사의 주요 아이템인 디버링 시스템, 다이캐스팅 자동화 부문에는 전량 쿠카로보틱스의 로봇을 사용하고 있다.

Q. 쿠카로보틱스 로봇의 장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나.
A. 뛰어난 로봇의 퍼포먼스를 비롯해 많은 장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쿠카로보틱스코리아 기술팀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로봇 자동화 시스템의 성공여부는 엔지니어의 기술력이 뒷받침되어만 가능하다. 단순한 핸들링 로봇의 경우 대부분의 로봇으로 구현이 가능하지만 3D 데이터를 이용하는 로봇 디버링 시스템은 아직까지 쿠카로보틱스의 기술력이 최고인 듯싶다. 또한 로봇의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없고, 특히 잔고장이 없는 부분도 쿠카로보틱스 로봇의 매력이다.

Q. 이루FA시스템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가.
A. 당사의 경우 핸들링 로봇 시스템은 일부분이며, 로봇 디버링 시스템, 다이캐스팅 자동화 등 높은 난이도의 로봇 시스템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디버링 시스템의 경우 비전을 비롯해 각종 게이지 등을 이용한 고정도 작업에 맞춘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로봇, 스핀들, 비전 등에서 발생되는 오차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로봇 디버링의 핵심인데, 이 부분은 타사에서 따라올 수 없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Q. 프로젝트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나.
A. 대부분의 프로젝트 진행은 사용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 뒤 설계-승인-가공-구매-조립-시운전의 단계로 이뤄진다. 
당사의 주 아이템인 로봇 디버링 시스템은 해당 시스템에 로봇이 1대만 적용된다고 가정했을 경우 통상적으로 3개월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며, 작업난이도에 따라 비용이 책정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 적용소재와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각양각색이기 때문에 평균적인 소요기간 및 비용 산출은 어렵다. 

Q. 귀사의 경쟁력을 알릴 수 있는 대표적인 사례를 소개하자면.
A. 동사가 수주한 BMW 자동차 부품 로봇 디버링 시스템의 경우, 그간 수작업으로 인해 오랜 시간 소요, 저품질 등의 문제를 로봇 시스템으로 해결한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의 경우 소재의 형상 및 위치가 금형에서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티칭 방식으로는 구현하기 힘들다. 당사는 비전에서 소재의 형상변화를 읽고, 이 데이터로 로봇의 모션을 결정하는 시스템으로써 디버링면과 툴의 정확한 각도 및 위치이동으로 확실하게 버를 제거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로봇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도 중요하지만 70~80여 대의 납품실적으로 이미 시장에서 검증받은 당사의 노하우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현재는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모델을 적용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를 보완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사용자가 직접 모델을 추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출시할 예정이다.

Q. 로봇SI기업으로서 로봇메이커에게 요청하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A. 단순히 로봇을 저가에 공급받는 시대를 넘어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보다 뛰어난 정도와 콤팩트한 사이즈를 갖춘 로봇이 출시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물론 새로운 로봇 모델의 출시가 쉬운 일은 아니지만, 로봇 분야는 타 업종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인공지능이 가미된 로봇이 가전파트에서 이미 상당 수 적용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산업자동화 분야에도 이러한 최신형의 로봇이 적용될 것으로 믿고 있다.

1.png

이루FA시스템 www.irufa.co.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로봇 디버링/다이캐스팅 시스템의 선두주자 ‘이루FA시스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