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세계로 뻗어가는 플라스틱의 새역사 중국 현지법인 설립의 한국고분자 본문

산업뉴스/기업탐방

세계로 뻗어가는 플라스틱의 새역사 중국 현지법인 설립의 한국고분자

여기에 2015. 3. 3. 14:29

 

세계로 뻗어가는 플라스틱의 새역사 중국 현지법인 설립의 한국고분자

 

 

(주)한국고분자 박찬수 대표이사

 

각종 소재를 대체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전 산업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뛰어난 소재를 적재적소에 공급해 온 (주)한국고분자의 기술력이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다. 후발 주자라는 한계을 떨쳐내고 어느 덧 업계정상에 오른 그들의 저력이 이제는 점점 그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 영업점 개설에 이어 수도권 생산시설까지 구축해 주목을 받았던 (주)한국고분자는 최근 중국 지역의 현지 법인을 설립하며 세계 시장으로의 도약을 선언하기도 했다.
박찬수 대표이사는 이러한 활약에 대해 “고객의 입장에서 편리하게 다가갈 수 있는 기업으로 변화했던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적용되는 용도에 따라 소재부터 가공까지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주)한국고분자의 경쟁력에 국내 고객뿐 아니라 세계의 고객들이 마음을 열기 시작한 것이다.

전국적인 수요의 확대에 따라 지난 해 서울영업소를 오픈하며 본격적인 수도권진출을 선언했던 (주)한국고분자는 수도권에 생산시설까지 갖추며 새로운 변화를 이어나갔다. 뿐만 아니라 올 2월에는 대대적인 중국진출을 선언하며 중국지역의 법인과 생산시설을 갖춰나갔다. “전국적으로 분포된 고객들이 공간의 제약 없이 좋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수도권 영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는 박 대표이사는 “수도권 진출에 이어 내친김에 그동안 국내에서 대응했던 중국의 물량을 현지에서 대응할 수 있도록 중국 현지 진출도 함께 진행한 것”이라며 그 배경을 설명했다.
중국에서 한국고분자에 보내왔던 꾸준한 관심을 현지법인을 통해 본격적인 대응에 나선 것이다. 그는 “이제는 중국의 고객들에게도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며 만족을 표했다.

최근 플라스틱 적용범위가 넓어짐에 따라 플라스틱 소재의 진화도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다양한 플라스틱의 개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주)한국고분자는 다양한 산업에 적용이 가능한 품목들을 갖춰나가면서 경쟁력을 높여왔다.
현재 (주)한국고분자는 MC Nylon, POM, PE, PP, PVC, PC, PMMA, PET, PF, EP, ABS 등의 범용 플라스틱을 비롯해 M-PPO/M-PPE, PTFE, PEEK, PEI, PAI, PAI(TOR LON), PI, PPS, PBI 등 고기능 플라스틱을 모두 공급하면서 산업의 넓은 수요에 대응하고 있으며 대전방지용 소재(EMI)도 함께 취급해 현장의 효율에 기여하고 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소재를 묻는 질문에 박찬수 대표이사는 먼저 POM을 꼽았다. 높은 결정화도에 따른 탁월한 기계적 물성과 열 안정성이 특징인 코폴리머의 개발, 그리고 사출 성형기술의 발전이 함께 맞물리면서 POM은 PC와 함께 외장분야에서 뛰어난 소재로 업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박 대표이사는 “그 밖에도 전기·전자 제품을 중심으로 사용이 꾸준히 확대되고 있는 PBT 역시 좋을 활약을 펼치고 있으며 PPS, PA46, PPA, PEI, PEEK, SPS, PES 및 액정 폴리머(LCP)의 개발과 시장 확대도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라며 소재시장의 동향을 전했다.

플라스틱 전문 기업으로서 (주)한국고분자의 영역은 플라스틱 소재의 생산에서 그치지 않는다. 공장을 살펴보면 생산된 소재를 활용한 완제품의 가공까지 모든 라인을 갖춰놓고 고객의 주문에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플라스틱 분야에 요구되는 전문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소재와 가공, 두 가지 분야에 도전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박찬수 대표이사는 “오히려 전문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소재에 맞춘 가공이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각 소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으로 최적의 가공을 실현해왔기에 높은 신뢰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창립 초창기부터 이어온 (주)한국고분자의 이러한 방침은 각 용도에 맞는 소재를 구입하고, 필요한 제품으로 가공해야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대폭 줄여 소비자에게 큰 만족을 얻어왔다. 시간을 절감하는 효과뿐 아니라 소재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면서 그에 맞는 가공을 실현할 수 있어 제품이 갖는 신뢰도 한층 높아졌다고 한다.
(주)한국고분자는 단순히 용도에 맞게 성형기계로 가공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소재를 고려해 필요한 경우 기계를 변형하거나 제작하면서까지 완제품에 대한 고민을 고객과 함께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빠른 속도와 저렴한 가격까지 더해지면서 (주)한국고분자는 소비자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선택’으로 인정받고 있다.

중국 현지 법인을 설립으로 해외 진출의 첫 발을 내딛은 (주)한국고분자는 이를 토대로 앞으로도 해외시장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을 이어갈 뜻을 전하기도 했다.
창립 4년째인 2001년에 시작한 해외 수출은 현재 호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 대만, 싱가포르,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세계 각지에 걸쳐 이뤄지고 있으며 매출에서 차지하는 수출 비중 역시 상당한 수준이 이르렀다.
박찬수 대표이사는 “국내에서도 그 영역을 넓힌 만큼 이제 보다 체계적으로 해외시장을 노리고 있다”며 “중국 법인은 계기로 본격적인 해외진출에 나설 수 있을 것 같다”고 희망찬 계획을 전하기도 했다.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면 큰 변화도 두려워하지 않는 혁신적인 기업 (주)한국고분자. 국내를 넘어 해외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그들의 새로운 도전이 국내 플라스틱 기업의 경쟁력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주)한국고분자  www.kppolymer.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