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시장 동향 본문

고무/플라스틱/합성수지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시장 동향

여기에 2015. 10. 1. 15:43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최신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카자흐스탄은 최근 이동통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한국산 휴대폰 케이스에 대한 수입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면서 경쟁력을 갖춰가고 있는 한국 휴대폰 케이스. 본문에서는 카자흐스탄 시장 분석을 통해 앞으로의 발전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자료 : KOTRA 글로벌윈도우


1. 카자흐스탄 휴대폰 시장동향
현재 카자흐스탄의 이동통신사 가입자 수는 2015년 상반기 2,976만 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총 인구보다 54% 많은 수치이다.
이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대략 1,000만 명으로, 가입자 중 35%가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수가 인구수보다 많은 이유는 두 개 이상의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외국인의 숫자가 포함됐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최근 카자흐스탄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인해 개인의 구매력과 최신 기술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의 수요가 꾸준히 늘어났다. 하지만 지속되는 평가절하 등 경제 악화 요인이 여전히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수입량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의 가격을 살펴보면 카자흐스탄 현지 사람들의 평균 임금인 15만3,000텡게에 비해 최신 스마트폰의 가격은 아이폰S6(18만텡게), 갤럭시S6 Edge(17만텡게)로, 월급보다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3만~6만 텡게에 이르는 중저가 제품들도 있는 등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2. 최근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시장 현황
(1)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수입 현황 및 주요국
카자흐스탄은 현재 다양한 품목이 수입되고 있지만 2014년 이후 유가하락의 영향으로 많은 분야에서 수입이 감소한 상황이다. 휴대폰 케이스(HS Code 3926.90 기준) 시장 역시 2013년에 비해 약 19.7% 감소했으며, 2015년 상반기에도 전년 대비 약 11% 감소하는 등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해당 코드에는 휴대폰 케이스 외 책갈피, 서류 커버, 케이스를 포함하고 있음).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휴대폰 케이스는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되는 제품이다. 중국 제품은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좋은 운송조건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에서는 중국이 휴대폰 케이스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 한국 제품, 우수성 인정받아
한국의 대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수출은 2014년 유가하락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최근 3년간 서서히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5년 상반기 역시 전년 동기 대비(1~6월) 6.24%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중국산 휴대폰 케이스의 경우 유럽이나 러시아, 한국 제품에 비해 품질이 낮음에도 가격은 큰 차이가 없어 불만이 많은 상황인데, 한국산 휴대폰 케이스의 경우 고품질의 제품이 비교적 저렴하게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힌 것 역시 경쟁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3)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시장 현황
카자흐스탄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소비자는 대부분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계층들로, 대부분 패션 액세서리로 스마트폰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으며, 하나 이상의 케이스를 갖고 있는 경우도 많다.
물론 중저가형 스마트폰을 쓰는 사용자의 경우는 케이스를 단지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수단이라 생각해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이 케이스를 스마트폰을 보호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하나의 액세서리로 인식하는 경우가 늘어났다.
따라서 수납공간이 있는 기능성 제품보다, 그림이 있는 화려한 제품이나 심플하지만 세련된 제품을 선호하는 분위기다.
가격은 현지에서 판매되는 기본 투명 젤리 케이스의 경우 1,990텡게, 기본 플립형 케이스는 4,200텡게, 일반 디자인 실리콘 케이스의 경우 4,000텡게, 정품 케이스는 최대 8,990텡게의 가격대로 구성돼 있다.




3. 시사점
카자흐스탄은 최근 휴대폰 시장의 상승세가 주춤해짐에 따라 휴대폰 케이스 시장 역시 서서히 감소할 것 예측되고 있다.
한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바이어는 “향후 5년간 저렴한 중국산을 계속 수입할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질 좋은 러시아, 유럽 및 한국 제품은 카자흐스탄의 경제가 안정된 후에야 적극적으로 수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을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한국의 대카자흐스탄 수출량을 볼 때 바이어의 예상보다 빠른 시일 내에 한국의 제품이 시장 경쟁력을 키워 시장의 점유율을 높일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적절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가진 한국 제품이 현지 적응만 마친다면 휴대폰 케이스에 있어 한류 열풍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라 예상된다.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카자흐스탄 휴대폰 케이스 시장 동향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