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한국로봇산업협회, 국제 표준 전문가 양성 위한 멘토링 시스템 구축 본문

산업뉴스

한국로봇산업협회, 국제 표준 전문가 양성 위한 멘토링 시스템 구축

여기에 2020. 12. 15. 18:03


한국로봇산업협회(이하 협회)가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으로 도약을 위해 ‘로봇 분야 민간주도 표준화 대응체계 구축 및 로봇 안전·신뢰성 확보 기반조성’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국제 표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 해당 분야 전문가(멘토) 특강부터 표준 작성 및 해외 출장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국가표준(KS) 등을 선제적으로 제정 및 운영함으로써 국내 로봇기술의 성숙도를 높이고, 경쟁력 있는 생태계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후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을 위해 국내 기술에 기반한 국제 표준 전문가 양성을 위한 멘토링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국내 로봇개발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자금 및 인력 부족으로 인해 표준화 활동 참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협회는 소비자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는 인증품목 확대 및 기준 개발에 주력하는 한편, 시장 형성 초기 단계에서 서비스 로봇의 성능 및 품질 기술을 국제 표준에 반영해 국내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이번 멘토링 시스템은 국제 표준화 활동을 위한 방안으로, 멘토링 수요조사 및 DB구축부터 멘토-멘티 국내 활동 및 국제 활동, 멘토-멘티 국제 표준화 활동 고도화까지 체계적인 단계로 지원한다.


협회는 로봇산업 관련 기업 및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멘토-멘티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멘토링 대상선정 및 로봇타입별 그룹을 구성해 단체·국가 표준 개발 참여를 지원한다. 이후 국제 표준화 활동을 위한 멘토-멘티 활동을 지원하고, 활동 지원에 관한 계획을 보고하는 과정을 가질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이번 멘토링은 국제 표준 전문가 양성을 위한 시스템”이라며, “국내·외 로봇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기업을 지원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