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로봇산업 시장개척단을 통해 살펴보는 말레이시아 로봇시장 본문
<로봇기술> Notable NEWS_2
로봇산업 시장개척단을 통해 살펴보는 말레이시아 로봇시장
세계 로봇시장 성장세는 아시아 시장이 주도!
<편집주>
동남아시아는 풍부한 인구 및 자원, 산업화 확대로 신흥국 중 가장 높은 경제성장을 기록하며, 최근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베트남·인도네시아 등은 BRICs의 성장율을 추월(2012년)했으며, 중소기업의 동남아 수출·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중국에 이은 제2의 수출·투자 대상 권역으로 성장하는 등 중소기업의 주력시장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출처. KOTRA 글로벌윈도우 www.globalwindow.org
코트라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은 최근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함께 말레이시아에서 로봇산업 시장개척단 사업을 추진했다. 이 행사는 시장 창출형 로봇보급사업 대상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을 지원해 말레이시아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수출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진행됐다. 유력 바이어 발굴 및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로봇기업 8개사와 말레이시아 바이어, 정부 및 유관기관, 대학 및 연구소 등 총 100여 명이 참여했다.
오전에는 양국 로봇산업 교류 협력을 위한 한-말레이시아 로봇산업 세미나를 개최했으며, 한국로봇산업협회 및 참가기업 대표자 등 30여 명과 말레이시아측 다토 마지드 국제통상산업부(MITI) 산업정책총국장, 과학기술혁신부(MOSTI) 등 정부 유관기관 관계자, 바이어 등 70여 명이 참가했다.
오후에는 무역관에서 발굴한 유력 바이어를 대상으로 1:1 비즈니스 상담회를 개최했으며, 오전과 오후 한 차례씩 선보인 로봇댄스는 참가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한, 조병제 주말레이시아 대사도 수출 상담회장에 방문해 국내 로봇기업들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 아시아 지역 로봇시장 성장세 두드러져
World Robotics 2013에 따르면 전 세계 로봇시장은 2014~2016년 동안 연평균 6%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특히, 로봇시장의 성장세는 아시아 시장이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전 세계 로봇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일본, 중국, 한국이 아시아 시장에 속해 있기 때문으로, 2012년에 판매된 로봇의 70%가 일본, 중국, 미국, 한국, 독일 등 5개국에 집중되어 있다.
하지만 아직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아세안 국가들은 로봇산업이 많이 발달되어 있지 않고, 로봇 활용도도 크게 떨어지는 실정이다. 아세안 국가 대부분이 전 세계 평균 로봇 밀도(Average Robot Density)인 노동자 1만 명당 로봇 58대에 크게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태국이 30대 가량, 말레이시아는 20대를 간신히 넘기는 수준으로 파악되었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로봇 밀도는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순인데, 이는 자동차산업의 발달 정도 및 경제 수준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향후 말레이시아 로봇시장은 장기적으로 산업용 로봇 중심에서 교육 및 의료 등 서비스산업 관련 로봇으로 발전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 말레이시아 로봇시장 현황
- 로봇시장 일반 현황
말레이시아에서 교육용 로봇의 주요 수요처는 대학 등 고등 교육기관이다. 교육용 로봇은 대학을 중심으로, 산업용 로봇은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수요가 형성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바이어들은 교육용 로봇시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지 바이어들은 주로 미국이나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가격 및 기술지원 조건이 맞는다면 한국에서의 수입에 관심이 있다고 전했다. 그 외에도 일본으로부터 용접용 로봇을 수입하는 바이어가 대체 품목을 발굴하고 싶다며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 현지 로봇시장 진출 방안
적정 에이전트를 선정해 현지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제품 사용에 대한 사후교육 및 A/S의 중요성을 언급한 바이어가 있었다고 전했다.
- 서비스용 로봇
유아용 로봇 수입에 관심하는 바이어가 있었으며, 자폐증 환자에 도움이 되는 로봇을 찾는 바이어가 있었다고 밝혔다.
■ 전망 및 시사점
말레이시아 경제와 산업이 선진화됨에 따라 말레이시아 로봇산업과 로봇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한국의 로봇 밀도는 세계 최고 수준인 만큼 양국 간 협력 가능성은 매우 유망할 것으로 보인다.
말레이시아 로봇산업 수출상담회가 국내 기업에는 말레이시아 진출 기회로, 말레이시아 정부와 기업에는 로봇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
<사진1> 한-말레이시아 로봇산업 세미나
<사진2> 로봇댄스
<사진3> 2011~2016년 전 세계 로봇시장의 현황 및 전망
<사진4> 2008~2012년 로봇시장의 주요국 점유율
<사진5> 로봇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