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자동화 설비용 알루미늄 프로파일 전문기업 ‘대광알미늄(주)’ 본문
<편집자 주>
경기가 어렵다는 최근의 상황 속에서도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며 꾸준히 신뢰를 쌓아가고 있는 대광알미늄(주)은 알루미늄 프로파일, 각종 컨베이어 프레임, 알루미늄 보빈, 공압 실린더용 알루미늄 튜브 등을 취급하고 있다. 최근 동사는 프로파일 및 금속판넬에 공압호스나 전선을 고정해주는 부품을 개발함으로써 제2의 도약을 위한 움직임으로 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사업다각화를 통해 또 한 번의 성장이 기대되는 대광알미늄(주)을 만나 그들의 경쟁력을 들어보았다.
취재 문정희 기자(press3@engnews.co.kr)
대광알미늄(주),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만족 실현
대구광역시 달서구에 위치한 대광알미늄(주)(이하 대광알미늄)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을 포함한 산업 전반의 자동화 설비에 적용되는 알루미늄 프로파일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업체로서 2000년 창립 이래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실현하며 알루미늄 업계에서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동사가 최근 프로파일 및 금속판넬에 공압호스나 전선을 고정해주는 부품을 개발, 생산함으로써 사업다각화에 적극 나서고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대광알미늄의 차재기 대표이사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한 금속이라 할 수 있는 알루미늄은 경량화, 리사이클링, 가공 용이성 등의 장점으로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소재로 각광받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그 수요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당사는 이러한 알루미늄을 이용한 제품을 공급하는 한편, 최근에는 알루미늄 관련 부품을 제작해 이 분야에 대한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고 대광알미늄의 주력사업과 최근 변화의 모습에 대해 이야기했다.
대광알미늄(주) 차재기 대표이사
반도체 산업의 동반자 ‘알루미늄 프로파일’
차재기 대표이사는 알루미늄 프로파일이라는 개념이 국내에 들어온 시기부터 이 분야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졸업 후 30년 가까이 알루미늄 업계에서만 종사해 온 베테랑 중의 베테랑인 셈이다.
“알루미늄 프로파일은 사용 편리성과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IT, 반도체 산업 등이 성장하면서 본격적으로 상용화가 됐다”는 차 대표이사는 한국의 산업 발전과 함께 가장 빠르게 국내에 적용된 아이템 중의 하나가 바로 알루미늄 프로파일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반도체 산업을 예로 들면서 “반도체 클린룸은 정전기 발생이 없어야 하고 미세먼지나 분진이 없는 청정한 환경이 요구되기 때문에 자동화 설비에 일반 철공 자재가 아닌 알루미늄 프로파일이 적용된다”고 전했다.
철공 자재는 외부 표면에 녹이 발생할 수 있고 이음새를 연결하려면 용접을 해야 하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안 좋은 요인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이에 반해 알루미늄 프로파일은 표면에 코팅이 되어 있어서 정전기나 분진 발생이 없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으며 체결도 단순하고 쉽기 때문에 사용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각광받기 시작한 알루미늄 프로파일은 반도체,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면서 그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일반 프로파일
컨베이어 프레임
알루미늄 프로파일, 편리성·절약성 등으로 고객들에게 호평
알루미늄 프로파일, 각종 컨베이어 프레임, 알루미늄 보빈, 공압 실린더용 알루미늄 튜브 등을 취급하는 대광알미늄은 고객들에게 편리하고 경제적이며 안정적인 제품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업계에 정평이 나 있다.
보다 향상된 진원도를 바탕으로 제작된 알루미늄 튜브는 마모도가 적고 수명이 길어 공압 실린더로 많은 이들이 찾고 있으며, 알루미늄 프로파일의 경우에도 클린룸 부스, 기계 커버 등 각종 작업대에 적용되며 고객 만족을 높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알루미늄 프로파일은 T홈 구조로 되어 있어 각종 부속품을 임의의 위치에 취부가 가능하고 언제든지 변경이 가능하다.
또한 용접이 필요 없이 절단만으로 모든 가공이 완료되며 간단하고 빠른 조립으로 많은 시간과 인원을 절약할 수 있고, 설계가 간단해 제작기간이 단축되며 치수변경이 간편하다.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 깨끗하고 미려한 외관에 도장이 필요 없기 때문에 각종 구조물용으로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에어배관용 프레임
프로파일 관련 부품 개발! 대광알미늄(주)의 쉼 없는 달리기
대광알미늄은 다른 알루미늄 메이커의 대리점과는 다르게 공장의 반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여 그들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차 대표이사는 “LM가이드 등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절단 공정 등의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정확한 가공, 그리고 빠른 납기를 실현했다. 이는 고객 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대광알미늄의 경쟁력은 이뿐만이 아니다. 안정적인 재정으로 인해 재고 물량이 항상 충분하게 확보되어 있다는 것. 또한 성과가 높아 대리점 중에서도 상위 그룹으로 분류되어 본사의 지원도 높은 편이라고 한다. 이렇다 보니 고객들도 “다른 곳에서는 없는 제품도 대광알미늄에 가면 다 있다”라고 할 정도라고.
이처럼 동사가 독보적인 경쟁력으로 업계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아직도 그들은 쉼 없는 달리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체적인 제품으로 대광알미늄의 제2의 성장을 이룩하겠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알루미늄 프로파일 T홈부에 Hook 타입을 이용하거나, 프레임 금속부에 강력 영구자석을 이용하여 공압호스 및 전선을 고정시킬 수 있는 부품으로, 두 가지 타입이 있으며 현재 2건의 특허가 진행 중인 상태이다.
차재기 대표이사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는 기술개발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새로운 기술을 선택적으로 통찰력 있게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한다”며 “항상 준비된 자세로 고객을 만족시키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앞으로의 포부를 전했다.
고객에 대한 신뢰로 알루미늄 업계의 강소기업으로 성장
알루미늄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대광알미늄이 지금의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성실함을 주 무기로 고객에 대한 신뢰를 키워온 그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처음 설립했을 당시부터 인연을 맺어온 고객들이 지금도 그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대부분의 고객들도 10년 이상 거래될 정도로 신뢰가 두텁다”는 차 대표이사는 고객에 대한 믿음이 지금의 대광알미늄을 있게 한 비결이 됐다고 말했다.
품질과 납기 준수는 기본으로, 양질의 거래처를 우선시하기보다는 기존 거래처들을 등한시 하지 않는 방침이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도운 것이다.
또한 차 대표이사의 경영철학도 성장 밑거름이 됐다. 그는 직원들의 공유와 화합을 강조한다. “직원들이 화합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며 “무리한 생산량을 늘리기보다는 꾸준한 성장을 통해 회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라고 앞으로의 목표를 전했다.
알루미늄 업계의 전문기업으로서 고객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기업 대광알미늄(주). 자체적으로 개발한 제품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그들의 미래가 기대된다.
대광알미늄(주) www.dkprofile.com
'산업뉴스 > 기업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맞춤형 포장기계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오성시스템’ (0) | 2014.08.22 |
---|---|
엔코더의 시작에서 끝까지 책임지는 ‘F&B Solution’ (0) | 2014.08.22 |
공작기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우영엔지니어링 (0) | 2014.08.12 |
고객맞춤형 절단기, ‘대세정밀기계’에 문의하세요! (0) | 2014.07.31 |
40년 방산 기술력의 퍼스텍, 무인 기술력의 조화 추구 (0) | 2014.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