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시대적 요구를 실현하는 기업 (주)현대기전 본문
최고의 고객만족으로 세계 최고를 꿈꾼다
<편집자주> 소형 프레스관련 국내 기술력의 발전을 이끌어온 (주)현대기전이 최근 한층 더 높아진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기계의 탁월한 성능은 물론이고, 효율성과 안전성까지 업그레이드되면서 세계적인 제품이 탄생하고 있는 것이다. 오랜 노하우와 첨단 기술이 공존하는 제품을 출시하며 성공적인 세대교체로 평가받고 있는 (주)현대기전. 그들이 전하는 비전을 본지가 살펴봤다. 취재 신혜임 기자(press4@engnews.co.kr) |
국내 프레스 산업의 산 증인
(주)현대기전은 1987년 창립 이래 소형 프레스 기계 분야에만 전념하며 기술력을 쌓아온 소형 프레스 전문 기업이다. 소형 프레스 기계를 유통하면서 국내의 낮은 기술력을 높여보고자 생산을 시작했다는 안준목 대표이사는 꾸준히 한 분야에만 집중하며 역량을 키워왔다. “당시만 해도 국내 제품의 품질이 안정화되지 않아 대부분이 외산에 의존하던 실정이었다”고 회상한 안 대표이사는 “기계공업에 대해 거의 문외한이다시피 했던 관계로 시작 단계에서 남들에 비해 몇 배는 힘든 과정을 겪어야 했지만 그 시간이 있었기에 지금의 (주)현대기전이 있었던 것”이라며 배경을 설명했다.
기계공업 분야에 대해 인맥이 제대로 갖춰지지도 않아 조언은 고사하고 용어에 대한 설명조차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그는 특유의 열정으로 조금씩 기술력을 쌓아나갔다. 지금도 끊임없이 이어지는 신제품 개발과 국내 1위라는 시장 점유율은 이러한 안 대표이사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4S4P
국내 소형 프레스 역사의 중심에서 기술을 이끌어온 (주)현대기전에는 ‘4S4P’라는 특별한 운영가치가 숨어있다. 4S란 ▲작고(Small) ▲조작이 간단하며(Simple) ▲안전하고(Safe) ▲조용한(Silent) 기계를, 4P는 △강하고(Powerful) △정밀하며(Precise) △생산성이 높은(Productive) △저렴한(Price-Competitive) 기계를 의미한다.
안준목 대표이사는 “기계는 현장에서 제 가치를 발휘해야하는 만큼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이를 위한 (주)현대기전의 발전이 계속될 것임을 전했다.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은 다름 아닌 현장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에 제품의 중심을 현장에 둔 것이다.
조립, 압입을 비롯해 압착, 트리밍, 리벳팅, 코킹, 엠보싱, 펀칭 등의 작업이 필요한 완성차부품 제조 현장은 물론이고 휴대폰 케이스, 냉장고, 에어컨 제조 등에 이르는 다양한 공정에서 맹활약을 펼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의 작은 불만 하나 가볍게 넘기지 않았던 시간들이 (주)현대기전의 곳곳에 지금도 그대로 배어있다.
제품에 대한 무한 책임은 신뢰에 대한 보답
안준목 대표이사가 추구하는 고객 중심의 가치는 (주)현대기전의 서비스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그는 “우리가 생산하는 기계는 현장에서 고객사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그 기계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지는 것은 당연한 자세”라는 말로 무한책임을 역설했다.
취약한 국내 프레스산업의 기술력을 세계최고로 끌어올리고자 시작한 사업이기에 고객이 외면하지 않는 기술력과 서비스야말로 가장 근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이다.
(주)현대기전의 이러한 서비스 정신은 위기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기계산업 전체가 어려움에 직면했던 IMF 당시에 안 대표이사는 제품을 팔기위한 노력 대신 현장에 공급된 제품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는 쪽으로 사업을 이끌어나갔다. 이는 당시 제품을 구입하기 어려운 고객사의 상황에 큰 도움이 됐을 뿐 아니라 확실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현대기전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계기로도 작용했다. 고객만족을 위한 무한책임 정신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성장의 발판이 되어 준 것이다.
시대를 앞서가는 신제품
지금의 (주)현대기전이 국내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데에는 기술력의 진화를 이끌어온 신제품들도 큰 몫을 해왔다. IMF를 기회로 활용하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안 대표이사는 국내를 넘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잇따라 선보이며 높은 기술력을 과시했다. “탁상형 유압 프레스의 20~30t 시대를 선도한 데 이어 오랜 연구개발 끝에 개발된 유압 엠보싱 프레스 역시 전국적인 규모의 판매율을 기록했다”는 그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진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했던 부분이 인정받고 있다”며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특히 최근에는 안준목 대표이사의 자녀들이 회사 전반에 함께 참여하면서 보다 참신한 신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다. 기계공업에 대한 부족한 지식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아들을 공학박사로 키워낸 안 대표이사는, 이를 주축으로 한 기업의 세대교체를 이루면서 젊은 기업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있다. 여기에 국제통상을 전공한 딸까지 가세하면서 보다 세련되고 글로벌한 (주)현대기전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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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프레스도 스마트 시대!
세계 최고를 향한 노력은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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