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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산ENC, 판금 업계의 새로운 지표를 제시하다

여기에 2018. 12. 14. 16:22

판금 박스 연구개발 가속화
 판금 박스 제조 전문기업 태산ENC가 체질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단가 싸움’ 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현 판금 업계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동사의 변화는 유의미한 움직임이다.
태산ENG 류병구 대표는 “판금 업계의 경쟁이 심화됨으로써 단가 싸움이 치열해질 것”이라며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판금박스를 제공받고자 하는 것이 현 시장의 니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업계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현 시장을 조망했다.
태산ENC는 이 같은 시장의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미 오래 전부터 판금박스의 규격화를 도모해왔다. 류 대표는 앞서 “지역이 다른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해도 동일한 규격으로 제품이 생산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은 빠르고, 편리하게 제품을 공급받을 수 있고,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라며 “국내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이 분야의 표준화 작업이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당사는 단기적으로 내부 표준화 작업을 통해 양산제품의 다변화를 추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장기적으로는 국내 판금 분야 역시 표준화가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최근 동사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연구전담부서를 신설했다. 판금박스의 표준화와 더불어 지속적인 연구개발의 동력을 확보하고, 아울러 점차 오픈되고 있는 시장 상황에 대응해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기 위함이다.
류 대표는 “연구전담부서의 역할은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개발된 제품에 대해 특허, 실용신안, 디자인(의장) 등에 대한 권리를 확보하는 것”이라며 “이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또한 해외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 진입했을 때 발생될 수 있는 분쟁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헀다.
현재 동사는 올해 신설된 연구전담부서의 인력 충원을 고려하고 있다. 규격 판금 제품 품목의 다변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덧붙여 주문품에 대해서도 공용으로 적용되는 부품을 사전에 프로그래밍해 가격과 납기를 최소화했다. 제로베이스에서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부분만 즉시 설계해 납품하기 때문이다. 이는 판금 제조에 대한 태산ENC의 전문성과 차별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현재 류 대표는 제품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다각적인 고민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공정 개선 및 자동화를 도모하는 한편, 제품의 모듈화를 통해 하나의 제품으로 다양한 파생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제품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그는 “태산ENC를 구성하는 식구가 20여 명에 달한다. 어려운 경기 속에서 이들과 함께 생존하기 위해서는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라며 “현 제조업의 키워드는 ‘금액은 저렴하게, 납기는 빠르게, 품질은 우수하게’이다. 이는 곧 제조업의 궁극적인 목표로서, 이 같은 제품 제조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고객들이 찾아오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라고 강조했다.

 

태산ENC는 지난 2017년 5월 대구유통단지 전기재료관에 유통 매장을 개설하고 브랜드 위상 제고에 나섰다.
류 대표는 “전기재료관에는 전기 기자재를 구매하려는 지역 제조업 관계자들이 집중되는 장소로, 당사는 이곳에 유통 매장을 개설함으로써 잠재 고객들에게 태산ENC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있다. 또한 이곳에는 다양한 유통 기업들이 포진하고 있는데, 전기재료관 방문객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태산ENC의 제품을 알리는 홍보 효과도 있다.”라며 “매장을 통한 판매에 주력하기보다 매장 신설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홍보 효과를 통해 기업 브랜드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태산ENC는 지난 2017년 5월 대구유통단지 전기재료관에 유통 매장을 개설하고 브랜드 위상 제고에 나섰다.
류 대표는 “전기재료관에는 전기 기자재를 구매하려는 지역 제조업 관계자들이 집중되는 장소로, 당사는 이곳에 유통 매장을 개설함으로써 잠재 고객들에게 태산ENC라는 브랜드를 각인시키고 있다. 또한 이곳에는 다양한 유통 기업들이 포진하고 있는데, 전기재료관 방문객뿐만 아니라 이들에게도 태산ENC의 제품을 알리는 홍보 효과도 있다.”라며 “매장을 통한 판매에 주력하기보다 매장 신설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홍보 효과를 통해 기업 브랜드 위상을 제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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