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국내 로봇 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한국이구스(주) 본문

로봇/자동화기기

국내 로봇 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한국이구스(주)

여기에 2016. 4. 29. 14:01

한국이구스(주) 이종구 사원(左), 양정우 대리(右)

Q. 한국이구스(주)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A. 금속제 기계요소 부품을 첨단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으로 소재 전환하여 개발 제조하는 독일기업 igus GmbH가 지난 2001년 1월 1일 한국이구스(주)를 설립했다.
현재 동사는 케이블, 체인, 베어링 등 기계요소 부품을 고기능성 플라스틱 재질을 기반으로 국내 로봇 및 자동화 유저들에게 필요한 솔루션을 생산·공급하고 있다.

Q. 제품군이 다양하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메인으로 소개하고 있는 제품은.
A. 이구스의 모듈로 구성된 수직다관절로봇 robolinkⓡD(이하 로보링크D)를 소개하고 싶다. 이 로봇은 이구스가 지닌 모듈들만으로 구성된 모듈 타입 로봇으로, 기본적인 콘셉트는 간단한 로딩·언로딩 등의 핸들링 작업에 부담 없는 가격으로 보급하는 것이다.

Q. 로보링크D의 특징은 무엇인가.
A. 로보링크D는 보급형, 경량, 모듈형 디자인, 무급유 웜기어, 이구스 스테핑모터 등의 특징이 있다. 이 시스템은 자동화 및 상호연결부품을 생산하는 독일 업체인 ‘WAGO kontakttechnik Gmbh & Co.kg’와의 협력을 통해 제어 솔루션이 가능하며, 설치 엔지니어는 CODESYS 프로그래밍 언어 또는 WAGO's PFC200 컨트롤 작동시스템으로 사용되는 무상 Linux중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특성에 맞춘 로보링크 솔루션은 작은 부분일 뿐이며, IME소프트웨어의 통합으로 최소한의 공학 데이터 입력만 있다면 어떤 어플리케이션에도 이용 가능합니다.
최대 가반하중은 4㎏으로, 가격은 1,500유로(195만 원가량)부터 시작하며, 2가지 옵션, 3가지 설치 사이즈를 제공한다.  
컨트롤러가 없는 4축 로봇으로 로봇 제작업체는 물론 로봇을 연구하는 학생들, 자동화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폭 넓은 유저들이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자동화 생산에서부터 의료 기술에 이르기까지 어플리케이션 활용도가 높다.





Q. 부품 구성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해 달라.
A. 이구스는 인공 관절, 모터, 연결 부품을 공급하며, 연결 부품의 STEP 파일은 무상으로 제공된다. 
가장 중요한 부품은 iglidurⓡPRT 회전형 링 베어링(이하 PRT 회전형 링 베어링), 웜 기어, 플라스틱 하우징으로 구성되는 ‘관절’이다. 이러한 관절들은 모터 뿐만 아니라 영점 조절을 위한 리미트 스위치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조인트 부분은 두 개의 대칭형 PRT 회전형 링 베어링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공형으로 제작되어 케이블 관리가 간편하고, 조인트는 모터 없이 별도로 주문이 가능하다. 표준형과 보급형, 고성능의 3가지 옵션이 있다. 
한편 전체적인 구동은 이구스의 스테핑 모터를 표준으로 제공하며, 추후 다른 모터로 확장할 계획이다.

Q. 한국이구스(주)의 향후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린다.
A. 한국이구스(주)는 아무런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한국에 설립되어 어느 덧 17년 간 영업을 해오고 있다. 
당사는 단순히 독일기업의 한국 지사가 아닌, 토착화된 한국기업으로서 한국의 산업 및 시장 표준에 기반한 서비스와 제품을 독자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미 지난 2010년 ERP를 도입했고, ISO9001:2008 인증획득, 영업 및 고객서비스 직원 확충, 물류창고 확장, 부속제품의 국산화 생산체제 등 국내 제조업계와 함께 발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한국이구스(주) www.igus.kr
※ 출처 : EngNews (산업포탈 여기에) - 국내 로봇 산업 발전과 함께하는 한국이구스(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