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기계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스마트팩토리로 신발 생산시간 단축 실현 본문

산업뉴스/산업일반

한국로봇융합연구원, 스마트팩토리로 신발 생산시간 단축 실현

여기에 2017. 9. 21. 15:04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은 2015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기술혁신사업으로 추진된 ‘ICT 기반 스마트 신발공장을 위한 제화공정 자동화 시스템 개발 사업’을 통해 (주)극동기계, 한국신발피혁연구원, 4D컬쳐와 공동으로 로봇을 이용한 신발 공정 자동생산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신발공정은 크게 접착, 조립, 적층공정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접착공정은 갑피 표면의 가공선을 따라 연마한 후 접착제를 도포하고, 밑창부분에도 접착제를 도포하는 과정으로,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은 이러한 접착공정의 자동 연마와 접착제 도포가 가능한 로봇 제어 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신발제조업은 열악한 작업환경에 의한 신규 노동력 유입 부재, 숙련된 전문생산 인력 부족, 고임금,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문제로 글로벌 시장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으며, 기존의 생산라인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약화된 국내 신발제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다품종 소량생산을 위한 유연한 공정시스템 구축을 위해서는 로봇을 이용한 자동화가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을 포함한 4개의 산·연 기관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신발공정 로봇자동화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국내 신발 제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최종 목표 입니다.

Comments